Q: 아이 감기로 항생제를 복용하던 중 이틀 연속 아침 약을 빠뜨렸는데 내성이 생길까요? 하루 용량을 맞추기 위해 새벽에 추가로 먹여야 할까요?
- Myeongchan Kim
- 6일 전
- 2분 분량
의학 감수: 안상현, MD
콘텐츠 편집: 김명찬, MD
이 게시물은 실제 의료 검토자의 질의응답 경험을 각색한 것입니다. 이 콘텐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의학적 조언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건강 관련 문제나 건강 또는 치료와 관련된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항상 자격을 갖춘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아이 감기로 인해 일주일 이상 항생제를 복용 중입니다. 그런데 아이를 돌봐주시는 분이 깜빡하셔서 어제와 오늘, 이틀 연속으로 아침 약 복용을 빠뜨렸습니다. 항생제 내성이 생길까 봐 너무 걱정되는데 괜찮을까요? 방금 생각나서 약을 먹이긴 했는데, 하루 복용 용량을 맞추기 위해 새벽에 한 번 더 약을 먹여야 할까요?
답변:
항생제 복용을 놓치셔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이틀간 아침 복용을 놓치신 상황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틀 정도 아침 약 복용을 누락한 것만으로 항생제 내성 위험이 크게 높아지지는 않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방금 늦게라도 약을 먹이셨다면, 하루 용량을 맞추기 위해 새벽에 무리해서 추가로 복용시키지 마십시오. 짧은 시간 간격으로 추가 복용을 하게 되면 오히려 약물 과다 복용의 위험이 있어 아이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복용 방법 및 주의사항]
원래 시간대로 복용: 내일부터는 원래 정해진 복용 시간대로 정상적으로 약을 먹이시면 됩니다. 놓친 약을 보충하기 위해 한 번에 먹는 용량을 임의로 늘리지 마십시오.
끝까지 복용 완료: 항생제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처방된 전체 기간을 끝까지 완료하는 것입니다. 중간에 아이의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임의로 중단하지 마시고 남은 기간 끝까지 약을 먹여주세요.
복용 알람 활용: 약 복용을 도와주시는 분과 함께 스마트폰 알람을 설정하거나 약 달력을 활용하시면 약을 빠뜨리는 일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현재 아이가 복용 중인 항생제의 종류와 1회 용량을 잘 확인해 두시는 것이 좋으며, 만약 남은 약을 복용하는 중에 아이의 감기 증상이 악화하거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소아청소년과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아이의 건강을 모니터링할 때 더 명확한 안내와 안심을 위해, FeverCoach 앱이 항상 도움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