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독감 검사는 음성인데 떨어졌던 열이 다시 납니다. 재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 Myeongchan Kim
- 6월 6일
- 2분 분량
의학 감수: 안상현, MD
콘텐츠 편집: 김명찬, MD
이 게시물은 실제 의료 검토자의 질의응답 경험을 각색한 것입니다. 이 콘텐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의학적 조언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건강 관련 문제나 건강 또는 치료와 관련된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항상 자격을 갖춘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며칠 전부터 37.5~38도까지 열이 있어 해열제를 복용하며 지켜보았습니다. 다음 날 병원에 방문하니 목이 많이 부었다고 하셨고, 독감 검사 결과는 음성으로 나와 처방받은 약을 복용 중입니다.
그 후 열이 조금 떨어지는 듯싶더니 어제저녁부터 다시 열이 나고 있습니다. 심한 고열은 아니고 38.2도가 최고치이며, 계속 처방약과 해열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런 경우 병원에 다시 방문해서 재검사를 받아보아야 할까요?
답변:
열이 호전되는 듯하다가 다시 올라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현재 나타나는 상황(목 부음, 독감 검사 음성, 37.5~38도의 열이 호전되었다가 다시 38.2도로 오르는 패턴)은 바이러스성 인두염이나 편도염과 같은 바이러스성 인후염에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양상입니다. 보통 3~5일간 열이 오르내리기를 반복하며, 전체적인 질환의 경과는 5~7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재검사 및 빠른 재진료가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시 병원을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처음보다 더 높아져 39도 이상의 고열이 나는 경우
발열 증상이 5일 이상 길게 지속되는 경우
발진, 호흡곤란, 심한 두통 등 새로운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항생제를 복용 중임에도 3일째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
아이가 눈에 띄게 많이 처지거나 수분 섭취를 심하게 거부하는 경우
가정에서의 관리 방법
지금 당장은 바로 재검사를 받기보다, 위와 같은 악화 소견이 없는지 경과를 관찰하시면서 아래의 방법으로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열제는 정해진 시간에 무조건 먹이기보다는, 열 때문에 힘들어하거나 불편해할 때 복용시켜 주세요.
탈수를 막기 위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게 해주세요.
목의 통증을 줄여주기 위해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게 하거나, 환자가 1세 이상인 경우 꿀물을 타서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성 인후염은 특별한 추가 검사 없이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하지만 열이 며칠 더 지속되거나 앞서 말씀드린 위험 증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병원에 다시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진찰 결과에 따라 주치의의 판단하에 혈액검사나 세균배양검사 등 추가적인 평가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건강을 모니터링할 때 더 명확한 안내와 안심을 위해, FeverCoach 앱이 항상 도움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