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38도대 발열로 독감 검사를 했는데 음성입니다. 내일 다시 재검사해야 할까요?
- Myeongchan Kim
- 5월 23일
- 2분 분량
의학 감수: 안상현, MD
콘텐츠 편집: 김명찬, MD
이 게시물은 실제 의료 검토자의 질의응답 경험을 각색한 것입니다. 이 콘텐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의학적 조언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건강 관련 문제나 건강 또는 치료와 관련된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항상 자격을 갖춘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어제 저녁 7시쯤부터 38.3도의 열이 나서 오늘 아침까지 해열제를 교차 복용했습니다. 아침에 병원에 가서 독감 검사를 받았는데 음성이 나왔다고 합니다.
열은 최고 38.3~38.4도까지만 오르락내리락하고 있습니다. 지인은 독감에 걸리면 무조건 고열부터 난다고 하던데, 혹시 내일 병원에 다시 가서 독감 재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맞을까요?

답변:
독감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지만, 계속 열이 나서 걱정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독감 검사의 재검사 여부는 여러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재검사가 필요한 경우]
• 증상 시작 12~24시간 이내에 초기 검사를 진행했다면, 정확도를 위해 발열 후 48시간 경과 시점에 재검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현재가 독감 유행 시기이거나 독감 환자와 접촉한 적이 있는 경우
• 갑작스러운 발열과 함께 심한 몸살,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
• 가족 중에 독감 확진자가 있는 경우
현재 38.3~38.4도의 열이 난다고 하셨는데, 이는 독감 환자에게서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체온 범위입니다. 독감이 반드시 39도 이상의 고열로만 시작하는 것은 아닙니다. 체온의 절대적인 수치보다는 '갑작스러운 발열의 시작'과 몸살, 두통과 같은 '전신 증상'의 동반 여부가 감별에 있어 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현재 권장 사항]
내일 발열 등의 증상이 악화되거나 기침, 심한 근육통 등 새로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시어 의사 선생님과 재검사에 대해 상의해 보세요.
당장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탈수를 막기 위해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해열제는 열이 나서 많이 힘들어할 때만 정해진 간격(일반적으로 교차 복용 시 최소 2~4시간, 동일 성분 4~6시간 간격)을 지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 만약 호흡 곤란, 가슴 통증, 지속적인 구토, 의식 저하 및 처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응급실이나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독감 검사는 초기 진행 시 바이러스 양이 적어 위음성(실제로는 양성이지만 검사상 음성으로 나오는 것)이 나올 가능성도 있으므로 환자의 임상 증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편함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 선생님께 진찰을 받고 재검사 및 향후 치료 방향에 대해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의 건강을 모니터링할 때 더 명확한 안내와 안심을 위해, FeverCoach 앱이 항상 도움을 드립니다.




